방 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사회 초년생 또는 독립이 필요한 시기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방 또는 자취방을 얻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런 분들만 노리는 사기가 많습니다. 당하고 후회하면 늦습니다. 잘 알고 미리 대처해야 합니다.
방 구할 때 중요한 것
내 집을 마련하기 전까지는 어떤 형태로든 남의 집에 비용을 지불하고 살아야 합니다. 집은 인간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기본 요소이기에 이러한 필요성을 악용해 사기를 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전세 보증 보험 가입하기
보증료 20만 원으로 내 전세 보증금에 대한 최소 보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년 뒤에 돌려받을 비교적 안전한 전세 보증금이라는 생각과 그래서 보증료가 아깝다는 생각으로 이 전제 보증을 들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필수 사항으로 나의 전 재산이나 다름없는 전세 보증금을 2년 뒤에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꼭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보증 보험 가입이 안 되는 집은 소위 말하는 깡통전세나 역전세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주택은 피하는 게 답입니다. 또 주택이 아닌 고시원, 근린생활 시설의 집이나 방의 경우 가입이 안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세 보증 보험은 네이버와 카카오(카카오 페이 앱)를 통해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꼭 전문가에게 도움받기
보증금을 늦게 준다고 하거나 집주인이 자꾸 말을 돌리는 경우 다음 집으로 가야 하는 세입자의 마음은 타들어 갑니다. 이렇게 보증금 반환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대한 법률 구조 공단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절대 집주인, 중계인, 지인 등에게 물어보고 그들의 답을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꼭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정확한 답을 찾으셔야 합니다.
잘못하다 보증금을 날릴 수도 있습니다. 또 들어갈 다른 집의 계약 지연, 잔금 지연 등으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주변 지인 중 이러한 법률 자문이 가능한 전문가가 없다면 대한 법률 구조 공단을 통해 절차부터 하나하나 상담받으시면 유용합니다.
대한 법률 구조 공단 외 보증금 먹튀, 세입자 무료 법률 상담 등이 가능한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직접 등기 확인해 보기
이런 보증금 사기의 법적 구속력이 작습니다. 그래서 같은 사기를 여러 번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등기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혹 임차권 등기명령, 압류, 경매 이런 물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집에는 절대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이때 아무 문제없고 과거에 그랬던 것이며 이제 다 해결되어 상관없다 하는 중개업자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같은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부동산에서 미리 등기를 떼어 둔 후 확인을 시켜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발행 날짜, 양식 등을 꼼꼼히 살피셔야 합니다. 미리 뗀 것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확인하시려면 직접 떼서 봐야 합니다.
이런 과정 없이 이미 당하신 분들의 신고를 모아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확인도 가능합니다.
독립을 위해 방 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집주인이 모든 중개업자 분들이 이런 악행을 저지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증금은 우리에게 전재산과 다름없는 귀한 자산입니다. 사기 치는 것도 분명 나쁜 짓이지만 몰라서, 귀찮아서, 경험이 없어서 당하는지는 말아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