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재테크, 투잡 등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런 시기에 경제 및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는 MZ세대에게 소액 투자 재테크 등은 자연스러운 모습이 되었습니다. 이런 젊은 세대의 재테크는 무엇일까요?
MZ세대의 재테크 인기
주식이나 코인과 같은 금액을 투여하는 재테크도 있지만 잔돈이나 포인트를 적립하며 일명 짠테크로 불리는 앱테크까지 다양한 투자가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이런 투자들이 늘어나며 MZ세대들에게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소액 투자 재테크는 큰 인기가 있는 투자 방식이 되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소액 투자 재테크 3가지
다양한 분양의 IT기술을 이용한 재테크로 소액을 운용하는 재테크입니다. 잔돈 재테크, 포인트 테크, 앱을 이용한 앱테크 등이 있습니다.
1. 잔돈 재테크
잔돈 자동 적립 후 저축 또는 투자에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대표적인 서비스
입, 출금계좌에 있는 1원부터 999원까지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저축해 주는 상품입니다. 매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자정을 기준으로 지정해 둔 입, 출금계좌의 잔돈을 다음날 자동 이체해 줍니다. 만약 9990원이 남은 계좌라면 990원이 저금통에 이체됩니다.
대표적인 짠테크 중 하나로 이용 고객의 비중은 20~30세대가 압도적이라고 합니다. 매달 5일 저금통의 금액 확인이 가능한데 다른 날에는 확인이 불가능해 불어난 금액 확인의 기쁨이나 보람을 느끼는 재미를 함께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포인트 테크
카드 포인트 등을 자동 적립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하는 여러 카드에 분산되어 있는 포인트를 한 곳으로 모아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
사용 환경에 따른 다른 비율의 적립 비율을 최고의 적립 비율로 맞춰 상황에 따라 사용하고 적립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인 재테크 방법입니다.
3. 앱테크
크게 액션을 통한 포인트 적립형 앱테크와 앱을 사용해 소액 투자를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인트 적립형
흔히 이야기하는 리워드 앱테크로 대부분 광고 시청 및 앱에서 요구하는 일정 액션 등을 수행하면 그 대가로 포인트를 받고 그것을 추 후 현금화하는 형태입니다.
일반 광고 리워드부터 sns 연계형, 암호화폐인 코인 채굴 등이 있습니다.
▷ 소액 투자형
소액 투자형의 경우 쪼개기 재테크 즉, 지분을 나누어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투자 대상의 소유권을 쪼개 1000원 단위 소액부터 투자가 가능한 앱들이 이러한 소액 투자형의 앱테크입니다.
개인이 혼자서 투자하기에 부담스러운 금액일 경우 여럿이 소유권을 나눠 가지는 구조로 미술품에 대한 조각 투자, 음악 저작권에 대한 조각 투자, 빌딩(건물)에 대한 조각 투자 등 다양한 대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액 투자형 서비스
-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 유통 플랫폼 ‘카사’
5000원으로 서울 강남 건물 투자 가능
고가 부동산에 투자해 임대수익과 매각 수익을 쪼개서 나눠 갖는 구조
부동산을 지분 형태로 쪼개 디지털화한 자산유동화증권(DABS)을 통해 투자가 진행 - 음원 저작권 투자 플랫폼 '뮤직 카우'
유명한 노래 또는 음원에 대한 투자 - 고가의 미술품 투자 플랫폼 아트테크 앱 ‘테사’
고가의 미술품의 소유권을 쪼개서 투자
고가 미술품을 적은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20~30세대에게 소액 투자 재테크 열풍인 이유는 바로 종잣돈 부족이 이유일 것이라고 합니다. 월급 인상 대비 투자 수익률이 높아만 가는 현실에 점점 벌어지다 보니 제2의 수입이 목적으로 이러한 각종 재테크들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가능하고 전문가가 아니더라고 많은 공구를 하지 않아도 가능하다는 것과 비교적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일반 사람들의 접근이 편리하지만 그만큼 적은 수익성과 현금화 과정이 생각보다 불편한 경우 등 단점도 분명 존재하기에 충분히 이러한 부분에 대한 확인 후 진입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