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보관 안 되는 음식 몇 가지가 있습니다. 신선함 유지 또는 장기간 보관을 위해 음식물을 냉동실에 얼려 보관하기도 하지만 몇몇 음식의 경우 냉동 시키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욱 보관에 신경 써야 할 이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동 보관 안 되는 음식 4가지
다음 4가지 음식의 경우 냉동 보관하면 고유의 맛이 변질되거나 수분이 빠지는 등 그 맛이나 향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들입니다.
1. 커피 원두
개봉한 원두의 경우 냉동 보관을 할 경우 원두가 냉동과 해동이 반복됩니다. 이 과정에서 생긴 원두의 수분으로 인해 냉동실의 냄새를 흡수해 원두 특유의 커피 향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커피의 경우 향뿐만 아니라 맛의 변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 원두는 전용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좋습니다.
2. 감자
수분 함량이 높은 감자를 냉동 보관하면 어는 과정에서 감자의 색이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변한 감자를 다시 해동하면 그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 감자 특유의 맛과 식감이 변합니다.
따라서 감자는 절대 냉동실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3. 수분 많은 채소
냉동실에 수분 많은 채소를 보관할 경우 감자보다 더 빨리 그리고 쉽게 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채소 자체의 싱싱함은 다 파괴되고 맛, 향, 색 등까지 변화가 생깁니다.
대표적인 수분 많은 채소로는 오이가 있으며 이밖에 샐러드, 상추 등이 있습니다.
4. 수분이 많은 유제품
유제품에는 많은 수분과 유지방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유제품을 냉동실에 보관하게 되면 냉동 과정에서 수분과 지방의 분리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다시 해동해도 고유의 맛이 변할 수 있으며 해동 과정에서 덩어리가 되기도 합니다.
사워크림, 요거트 같은 유제품의 경우 냉동 보관을 피하고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냉동 보관 안 되는 음식 4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냉동 보관의 문제는 수분에서 발생합니다. 자체적으로 수분이 많거나 수분에 민감하거나. 위 음식들 외에도 이런 성향을 가진 음식들의 경우 가급적 냉동 보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