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급여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가능한 최대 한도로 받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실업 급여 계산 방법 기준 조건들을 채우신다면 조금이라도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업 급여 금액과 수급 기간
얼마를 받는지와 얼마간 받는지는 실업 급여 신청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 기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실업 급여 지급 금액 산정 기준 : 풀타임 근무, 하루 8시간 이상 주 5일 기준
- 퇴직 전 3개월 평균 임금의 60%
- 상한액 기준 : 1일 66,000원
- 하한액 기준 : 61,568원(2023 최저 시급 기준)
기준을 확인했으면 이제 실제 계산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실업 급여 계산 방법
2023년 최저 시급(9620원)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주 5일, 하루 8시간 기준 1달 급여가 약 192만 원이 됩니다. 이것을 1일 환산 시 약 7.3만 원으로 1일 기준 실업 급여 산정 액은 약 7.3만 원의 60%인 약 4.4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 하한액 기준 이하이기에 하한액 기준이 적용되어 적용 61,568원으로 계산됩니다.
※ 위 예시 금액에는 주휴 수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모의 계산기로 쉽게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결국 최저 시급 이상으로 시급을 받았다면 일 61,568원은 보장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조건의 기준은 풀타임 근무입니다. 더 높은 시급으로 풀타임 기준인 일 8시간이 아닌 더 적은 시간을 일했을 경우 하한액 조건에 들어가지 못해 산정 기준인 1일 기준 실업 급여 산정 액 60%가 아닌 50%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더 적은 시간 고임금으로 일을 했지만 정작 실업 급여는 더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업 급여 최대한 많이 받는 방법
하한액 기준이 풀타임 근무에 대해 적용되기에 풀타임 근무가 필요합니다. 퇴직 전 3개월 평균 급여를 계산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근무는 아니더라도 마지막 3개월만 풀타임 근무이면 됩니다.
실업 급여 계산 방법 기준과 최대한 많이 받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 전쟁, 경기 불황 등으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었거나 재취업이 필요한 분들은 실업 급여 신청을 통해 재취업 및 경제 사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