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절세 방법 몇 가지가 있습니다. 매년 두 번씩 아까운 세금을 내야 합니다. 바로 재산세입니다. 이 아까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7월과 9월 내야 하는 이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은 분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으로 부과되는 지방세 재산세
재산세는 매년 7월과 9월 1분기와 2분기로 나눠 부과됩니다. 내 소유의 집, 토지, 건축물, 항공기, 선박 등의 재산에 대한 세금입니다.
나라의 법에 따라 분명 내야 하는 세금은 맞지만 납부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뭔가 억울한 세금임에는 분명합니다.
이 재산세를 줄이는 절세 노하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재산세 절세 방법
내가 납부해야 할 세금을 절세하는 것 또한 지출을 방어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합법적인 수단인 경우 세테크라는 단어까지 사용하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재산세에 대한 세테크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주택 연금 가입해서 절세하기
주택 연금에 가입하면 매년 재산세를 25%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주택 가격은 5억 원까지만 25%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것을 초과한 경우 5억 원의 재산에만 25%가 적용됩니다.
2. 재산세 기준 날짜 피하기
매년 6월 1일이 재산세를 산정하는 기준 날짜입니다. 따라서 내가 집을 사는 경우 이 날짜 이후에 잔금을 치르면 해당 주택이 이번 재산세 기준을 피하게 됩니다.
반대로 내 집을 파는 경우 6월 1일 이전에 파는 것이 좋습니다. 내 재산에서 빠지기 때문입니다.
3. 각종 할인이나 적립 이용해 납부하기
납부해야 할 재산세를 줄이지 못한 채 고지가 되었다면 세금을 내는 과정에서 할인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신세계 상품권 이용
서울에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SSG PAY 앱에 SSG 머니 환전 또는 충전합니다. 서울시 전용 STAX 앱 설치 후 SSG 머니를 가져와 이것으로 재산세를 납부합니다.
SSG 머니 충전을 신세계 상품권으로 할 수 있으며 신세계 상품권은 조금만 찾아보시면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이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신용 카드 포인트 이용
내가 사용한 카드의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로 재산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납부 시 포인트 사용 여부를 체크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납부 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미리 절세를 준비하는 방법
미리미리 절세를 준비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이것을 미리 준비하면 재산세 감면에 도움이 됩니다.
▷ 다주택자 임대 사업자 등록
다주택자의 경우 당연히 재산세도 대폭 증가합니다. 이런 경우 임대 사업자를 이용해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보유한 주택의 기간이나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내진 설계 감면
건물이나 주택을 건축할 때 내진 설계를 적용하면 재산세를 무려 5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신축시 이것을 하지 못한 경우 내진 설계 적용을 위한 보수를 진행하고 기준을 충족한다면 5년간 재산세의 전부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세 납부 시기를 지나친 경우 기한 후 납부를 하게 됩니다. 이때 3%의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기간 내 납부하는 것도 절세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재산세 절세 방법 몇 가지 노하우 및 세테크 알아보았습니다.
준비할 수 있으면 재산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준비하고 각종 할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아까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담스러운 세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