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대환 정확히 어떤 것일까요? 막연히 내가 지금 쓰고 있는 대출의 금리보다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 그 이자를 줄이는 것일까요? 금리 변동이 큰 시기에 이렇게 더 낮은 금리로 나의 대출을 바꾸는 것은 많은 돈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금리 낮추는 저금리 대환 대출
아주 쉽게 말씀드리면 더 낮은 금리로 나의 대출을 갈아타는 것입니다. 물론 이 대환 대출에는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대출의 수를 기준으로 하거나 금리를 기준으로 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현재 상황에 맞고 더 유리한 종류를 찾아야 합니다.
▷ 대출의 개수에 따라 달라지는 대환
- 1 대 1 대환
- N 대 1 채무 통합 대환
- 1 대 N 채무 분산 대환
- N 대 N 개별 상품 대환
▷ 금리나 한도 등 상품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대환
- 저금리 대환
- 대출기간 연장 대환
- 중도상환 후 한도 증액 대환
이 중 가장 쉽고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 바로 1 대 1 대환입니다. 지금 대출의 금리를 낮추거나 더 높은 대출을 받아 기존 대출을 상환하고 남은 차액을 이용하는 경우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금리를 낮추는 목적 외 더 이상 대출의 개수를 늘리고 싶지 않은 경우 사용합니다.
나에게 더 유리한 대환 대출 금리는?
지금의 금리보다 얼마나 낮아야 이런 과정이 의미 있는 과정이 될까요?
이때 꼭 생각할 것은 금리만이 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남은 대출 기간, 대출 상환 방식 등 모든 부분을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의 금리보다 높은 금리이지만 상환 방식을 바꾸고 대출 기간을 늘려 진행하는 경우 오히려 내가 월 상환하는 금액이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환 대출을 통해 금리는 높아지지만 월 지출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금리가 높다고 꼭 그만큼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런 계산이 어렵고 복잡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나의 대출을 대환으로 갈아타는 모의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금리를 낮추는 저금리 대환 대출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우에 따라 금리가 높아지기도 하지만 전략적으로 월 지출을 줄이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모의 계산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신용도에 따라서 금리 조건이 달라질 수 있으며 위 계산기의 경우 신용 점수를 이용한 평균 금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