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건강은 전체적인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음식 섭취, 발음(대화), 안면의 미용까지 그 역할이 다양하지만 무의식적인 습관이 치아를 망칩니다. 절대 해선 안되는 치아에 안 좋은 습관 5가지 치과 전문의들의 주의 사항입니다.
오복의 하나 치아 건강
예로부터 건강한 치아는 복 중의 하나로 여겨질 만큼 중요했습니다. 인간은 필수적으로 음식을 먹어야 하며 다른 사람과 말을 해야 하는 등 삶의 질과 사회 활동 등에 매우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런 치아를 위해 어떤 것을 하시나요?
보통 양치질 정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나쁜 습관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지 못하게 됩니다.
치아를 망치는 나쁜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에 안 좋은 습관 5가지
다음 5가지는 치과 전문의들이 강조하는 절대 해선 안되는 습관입니다.
1. 얼음을 깨물어 먹는 습관
커피 또는 차가운 음료 등을 마실 때 얼음을 넣어 마시곤 합니다. 이때 이 얼음을 깨물어 먹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이 반복될 경우 치아 손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치아가 금이가 거나 깨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상된 치아는 충치가 발생하기 매우 쉬워집니다.
2. 운동 후 스포츠 음료 마시는 습관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 음료가 탄산음료보다 치아에 해롭다고 합니다. 특히 운동선수들의 경우 이것이 더 심각해 충치 발생률이 일반이 높은 이유라고 합니다.
단순 순간적인 에너지를 집중하기 위해 이를 꽉 무는 운동선수의 특성상 치아 손상이 많은 것뿐만 아니라 충치까지 많은 이유가 바로 스포츠 음료 때문이라는 결과입니다.
3. 무언가 물어뜯거나 물고 있는 습관
물어 뜯는 것은 대표적으로 손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닐, 필기도구, 옷의 일부 등을 뜯는 습관은 정서적으로 불안한 경우도 있지만 치아를 손상시키는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 물고 있는 습관으로는 머리핀, 작업 도구, 필기도구 등이 있으며 어떤 과정의 필요상 빠른 수행을 위해 이런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습관들은 서서히 치아를 마모시키고 이렇게 마모된 치아는 턱 간절의 움직임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결국 턱관절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4. 잠자는 동안 이 가는 습관
이갈이는 심각한 수면 장애의 하나입니다. 습관적인 이갈이는 치아 특히 송곳니와 어금니의 심한 마모를 일으킵니다. 이는 치아 손상뿐만 아니라 이런 가도한 힘에 의한 잇몸 질환 그리고 턱의 돌출 및 턱관절 장애를 만듭니다.
이 가는 습관이 있는 분은 필히 보조 기구를 이용하시거나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시고 이에 맞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5. 양치와 가글을 함께하는 습관
양치질 후 바로 가글까지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더 깔끔한 구강 세정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그러합니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생각입니다.
양치 시 사용한 치약의 잔여 성분과 가글액이 만나 치아를 변색시키거나 입 안을 마르게 만들어 충치균의 활동을 막는 구강 내 유익균까지 죽게 만듭니다.
따라서 가글은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에 필요시 행하거나 양치 후 20분 정도 뒤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를 망치는 치아에 안 좋은 습관 5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5가지 중 이갈이 외에는 나의 생각과 의지로 바꿀 수 있는 것들입니다. 물론 간단히 할 수 있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꼭 좋은 습관으로 교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 가는 습관의 경우 심각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에 주변 사람의 도움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