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구분하는 방법 알아두시면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최악의 자동차인 침수된 차를 거를 수 있습니다. 집중 호우 등으로 침수 피해를 입은 차량들이 중고차로 둔갑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은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침수차 구분하는 기본적인 몇 가지 방법
아래 설명드리는 몇 가지 방법으로 최소한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침수차량 조회하기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를 통해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에 조회되지 않는 경우 보험 처리 수리가 아닌 자비 수리 또는 번호판을 변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조회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법
- 판매자 또는 판매업자와 상관없는 일반 카센터 등을 방문해 확인
- 자동차 365 확인
정비 이력 확인 가능 - 자동차 대국민 포털 확인
차량 소유주 정보 확인 가능
2. 차량 내부 냄새(악취) 확인
침수로 인해 차량의 내부 악취 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특히 에어컨이나 히터를 강하게 켜서 확인하면 더욱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안전벨트 오염 확인
모든 좌석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진흙, 오물, 곰팡이 등의 오염 여부를 확인해 침수 여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시트 및 주변 확인
시트 밑부분, 시트 틈새 등에 진흙, 이물질, 오물, 곰팡이 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바닥과 시트를 고정하는 부위에 녹이 생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도어 고무 몰딩 확인
차의 문에 둘러 쌓여 있는 고무 몰딩을 빼서 확인해 봅니다. 이때 물기, 녹, 오물 등이 있다면 침수차로 의심해야 합니다.
6. 연료 주입구 확인
연료 주입구 주변 오염 물질, 녹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7. 엔진룸 확인
차량의 보닛을 열어 연결 부위 등의 오염 여부와 녹 등의 흔적 확인하고 이것이 발견된다면 침수를 의심해야 합니다.
침수차 걱정 없이 중고차 구매하는 방법
위와 같은 일련의 확인 과정 없이 그래도 안심하고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고차 판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기업의 합법적 중고 시장 진출을 계기로 소비자 피해에 대한 대응이 엄격하게 진행되므로 비교적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으며 문제 발생 시 후속 조치 또한 일반 개인 중고차 판매 업자에 비해 좋습니다.
침수차 구분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일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싼 차를 찾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해 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이에 대비하기 위해 중고차 구매 시 추 후 침수 사실 발견 시 배상받는 특약 사항을 계약서에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위약금 조항까지 넣는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계약서에 이러한 특약 조항 삽입을 거절한다면 그냥 일어서서 나오는 것이 답입니다. 이 세상에 싸면서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