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실 시 대처 방법 알아두시면 사고 처리 및 보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택배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서비스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수많은 물건을 주고받다 생길 수 있는 분실 사고 등에 대처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편리한 서비스 택배
온라인 구매가 더욱 늘어가며 택배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편리한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용이 늘어나며 이에 따른 분실 사고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분실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에 따라 또는 분실 과정에 따라 그 보상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처리 방법을 잘 알아둬야 합니다.
택배 분실 시 책임 소재 확인
우선 가장 먼저 누구의 잘못인지 확인해 책임을 따져봐야 합니다.
1. 배송 중 분실된 경우
택배사 HUB 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배송 중이던 택배가 그곳에서 며칠을 멈추고 움직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대부분 택배 송장이 뜯어진 상태로 정보를 찾을 없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배송 및 이동 중 어떠한 이유로 분실한 경우입니다. 단, 분실 택배를 찾는 경우 보상 없이 배송이 이어지게 됩니다.
▶ 보상 범위
위와 같은 경우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2. 수량자의 동의 없이 임의 장소에 보관해 분실된 경우
수령자의 동의 없이 임의 장소에 택배 보관 중 분실하게 되면 물건의 비용을 택배사에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자가 직접 받지 못하는 경우 합의된 장소에 보관하거나 다른 날짜에 다시 배송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쇼핑몰 등에서는 부재 시 보관 방법을 기입하게 되어 있기에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보상 범위
이 경우 또한 전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3. 지정 장소 배송 후 분실된 경우
지정 장소로 배송 완료 후 분실된 경우 영수증, 카드 명세서 등을 이용해 입증할 경우 30일 이내 택배사에서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도 부재 시 보관 장소 등을 어떻게 기입하고 배송 완료 메시지 등이 어떻게 왔는지 등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보상 범위
입증된 경우 전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4. 배송 완료 증거가 확실한 분실의 경우
일부 택배사의 경우 문 앞 보관 같은 배송 사진을 고객에게 보내기도 합니다. 이런 배송 완료의 명확한 증거가 있지만 분실된 경우 이는 배송 사고가 아닌 절도 등의 범죄가 됩니다.
따라서 택배사와의 보상 문제가 아닌 경찰 신고가 필요한 절도 사건이 됩니다.
▶ 보상 범위
택배사의 보상이 아닌 절도 사건에 대한 경찰 조사가 시작됩니다.
택배 분실 시 대처 방법 및 보상받는 방법
내가 주문한 택배가 없어 분실이 의심되신다면 아래 방법으로 확인을 해 보시고 분실이 맞는 경우 절차에 따라 보상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택배 기사님, 택배사, 판매자 등과 원만한 해결이 안 이뤄지고 서로 떠넘기기를 하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분실이 아닌 도난이라면 꼭 경찰에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1. 배송 완료 알림 후 확인 중 택배가 없는 경우
우선 택배 기사님께 연락해봐야 합니다. 오배송 등이 있을 수 있어 확인 후 다시 배달해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택배 기사님 확인으로도 택배의 확인이 어려운 경우
해당 택배사에 14일 이내로 피해 보상 접수하고 보상을 우선 받을 수 있습니다.
3. 택배 기사님, 택배사 확인으로도 어려운 경우
판매자에게 연락 후 미 배송에 대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판매자로부터 조치(환불 또는 재 발송)를 받고 분실 건은 이제 판매사와 택배사의 문제가 됩니다.
4. 원만한 해결이 안 되는 경우
1372 소비자 상담센터, 한국 소비자원 등을 통해 문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한국 소비자원 상담 신청을 통해 피해 사례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편리한 서비스 택배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택배 분실 시 대처 방법 및 보상받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자칫 고성이 오가는 감정싸움이 될 수 있기에 정확하게 확인 후 대처하는 것이 현명하고 빠른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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