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가 상환하고 있는 대출의 금리를 낮춰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나를 재 평가한 후 내 대출 금리를 낮춰 달라고 요구하는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입니다. 이를 신청하게 되면 은행 및 금융사는 신용 상태 등을 재 평가한 후 인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신청만으로 이자 부담 줄이는 금리 인하 요구권
대출 이자를 낮출 수 있는 유용 하면서도 쉬운 방법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많은 분들이 제도를 모르거나 신청을 해도 아주 낮은 시행률로 인해 거부되는 일이 잦았습니다.
은행의 금리 인하 요구권 평가 기준
신청한다고 무조건 금리가 인하되지는 않습니다. 신청 대상에 대한 은행의 신용 상태 등을 확인한 후 결정합니다. 신청을 받은 은행은 받은 날부터 10 영업일 이내에 가부에 대한 결정사항을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이러한 은행의 결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취업 및 승진 또는 이직으로 소득이 증가하는 등 재무 상태가 개선되었는가?
- 신용 평점이 올라 신용도가 좋아졌는가?
- 위 두 가지 외 개인의 신용도 상승 근거가 있는가?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 오프라인 신청
각 은행 창구에서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
모바일 뱅킹 또는 인터넷 뱅킹 신청 가능
금리 인하 시행률 공시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8월 30일 첫 공시가 되었습니다.
각 은행별 금리인하 요구에 대한 수용률 실적을 6개월 단위로 공시해 비교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 하반기 실적은 내년 2월 공개될 예정입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 좋은 점
- 대출받을 은행 선택
금리 인하 시행률 비교를 통해 금리인하 요구를 잘 받아주는 은행 선택 및 대출 진행 가능 - 금리 인하 시행률 상승 기대
기존과 다르게 금리 인하 시행률 공시로 인해 경쟁이 발생해 전체적인 시행률 상승 가능
기준 금리가 인상되며 대출 금리 또한 고금리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금리 인하 요구가 커지며 정부 역시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여전히 금리 인하 요구권의 수용률이 낮은 것도 사실이지만 공시 제도를 통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금리 인하 요구권.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