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혜택 둘째부터 가능합니다. 세 자녀 이상만 받던 이 혜택이 확대되었습니다. 해 다마 그리고 사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그 대상은 이전보다 넓어졌습니다. 두 아이를 가진 가정이라면 꼭 확인하시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자녀 혜택 두 자녀로 확대 시행
2자녀 가구가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이제 다자녀 혜택이 바뀌었습니다.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아래 내용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어린이집 입소 우선 혜택
어린이집 입소 시 우선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두 자녀가 모두 초등 2학년 이하의 영유아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2. 각종 할인 혜택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KTX, SRT 할인
KTX, SRT 요금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만 25세 미만의 자녀를 2명 이상 둔 회원이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중 3인까지 할인이 되기에 보호자인 어른 한 명도 동일하게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KTX: 코레일멤버십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회원 정보에 다자녀 등록 후 사용
- SRT: SR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공공할인 이용 신청 등록 후 사용
▷ 주차장 할인
공항 주차장을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각 공항 홈페이지 다자녀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막내 나이가 만 15세 미만인 2자녀 이상 가정이 대상입니다.
▷ 여가 및 문화 활동 할인
- 문화시설 전시 및 공연 20% 할인: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극장, 국립국악원,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단, 예술의 전당, 정동극장 등 7개소
- 국립수목원 무료입장: 막내 나이 만 13세 이하인 2자녀 이상 가구 대상
3. 부모 혜택
해당 자녀뿐만 아니라 그 부모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 다자녀 우대카드 할인 혜택
다자녀 부모만 쓸 수 있는 카드입니다.
- 할인 대상: 대중교통, 학원 업종, 외식 업종 등
- 발급처: 소재지 주민센터 도는 연계 금융기관
- 필요 서류: 가족관계 증명서, 신분증
※ 다자녀 우대카드 명칭
지역 별로 카드의 명칭이 다릅니다. 서울시(다둥이행복카드), 경기도(아이플러스카드), 인천(아이모아카드) 등. 23년 3월 기준으로 부산, 대구, 광주, 경북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다자녀 우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추가 혜택
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를 낳은 부모의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추가해 주는 제도입니다. 둘째는 12개월, 셋째부턴 18개월씩 최대 50개월까지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추가되어 향후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세액 공제 혜택
만 7세 이상 자녀는 자녀 세액공제 대상입니다. 연말정산할 때 자녀 세액 공제가 적용됩니다. 첫째 연 15만 원, 둘째 연 30만 원, 셋째 연 6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아이 돌봄 서비스 우선 지원 혜택
만 12세 미만 아동을 전문 아이 돌보미가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단, 소득 기준이 있습니다. 중위 소득 150% 이하 다자녀 가정이 우선입니다.
둘째부터 받을 수 있는 다자녀 혜택 알아보았습니다.
아이가 받을 수 있는 혜택부터 부모 그리고 가족 모두에게 해당하는 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절대 충분한 혜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받을 수 있는 것들은 받는 것이 더욱 현명한 소비라고 생각합니다.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내가 사는 지역의 혜택을 찾아보시고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 외 각 자치단체마다 다른 혜택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