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가 느려졌을 때 조치할 수 있는 그 두 번째 방법입니다. 그저께 첫 번째 방법을 이용해 보시고 해결이 안 될 경우 취할 수 있는 조치들입니다. 아래 기본적인 조치들로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통신사 A/S를 부르기 전 조치사항으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조치사항 아직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so-sotip.tistory.com/48
공유기 관리자 설정
말 그대로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더 여유로운 채널로 바꿔주는 방법입니다.
채널의 간섭이 많을 경우 와이파이의 속도가 느려지므로 여유 있는 채널로 변경하여 간섭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2.4 GHz의 경우 제일 많이 보급이 되었기 때문에 동일 통신사의 가입자가 근처에 많이 모여있을 경우(아파트, 빌라, 사무실 등) 간섭이 더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2.4 GHz의 대역에는 총 13개의 채널이 있습니다. 같은 채널에 여러 가입자가 몰리면 당연히 간섭이 생깁니다. 이때 더 여유로운 채널로 옮겨가는 방법입니다.
설정 관리자 페이지
각 공유기 별 관리자 페이지 정보입니다.
1. KT
이 링크로 들어가시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172.30.1.254 입력
▶ 구형의 경우
- ID : ktuser
- PW : megaap
▶ 신형(5G)의 경우
- ID : ktuser
- PW : homehub
2. SK
▶기존 사용자 :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25.1 입력
▶신규 사용자 :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35.1 입력
- ID : admin
- PW : 유선 MAC6자리_admin
유선 MAC 번호 : 공유기 바닥이나 스티커에 있으며 뒤 6자리를 입력
3. LG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219.1 입력
- ID : admin
- PW : user 또는 power
관리자 설정 방법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시고 그 안에서 트래픽을 확인하고 무선 설정/보안 탭을 선택하셔서 채널을 확인하시고 선택하여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변경이 됩니다.
▶ 아이피타임(IPTIME) 또는 아수스 등 많이 사용하는 공유기의 경우
- 사용 설명서나 해당 홈페이지 등에 가셔서 비슷한 방법으로 관리자 모드 진입 후 채널을 확인 및 변경하시면 됩니다.
※ 개방형 와이파이(비번 없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의 경우 간섭이 많이 생겨 느려질 수 있으니 꼭 비번 설정을 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간단한 조치 사항으로 와이파이의 성능 개선이 되지 않을 때 와이파이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에 접근해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관리자 모드에서 혼잡한 채널 대신 여유로운 채널을 찾아 옮겨 준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접근하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설정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