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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이맘때가 되면 다음 연도 초등학교 입학 대상 자녀가 있는 가정은 취학 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예전에는 주로 우편을 통해 발급되던 통지서가 2022년부터 온라인 열람 및 제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취학 통지서 온라인 제출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비 초등학생 취학 통지서
2022년부터 온라인을 이용해 우리 아이의 취학 통지서 열람 및 발급 그리고 제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취학 통지서는 예비 소집일에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이 과정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3년 입학 예정 초등학생은 2016년생 아이들로 전국적으로 약 40만 명이 해당한다고 합니다.
취학 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1. 발급 대상
내년 초등학교 입학 예정 예비 초등학생의 학부모
반드시 세대주(또는 보호자 변경을 완료한 자)만 발급 가능
2. 발급을 위한 준비물
세대주(또는 보호자 변경을 완료한 자)와 취학 아동의 주민 등록 번호
공동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
3. 온라인 제출 방법
▶ 서울 지역
- 서울시 온라인 민원에 접속 후 신청, 발급, 제출 진행 가능
▶ 서울 외 지역
- 정부 24에서 발급만 가능
- 발급받은 입학 통지서를 출력 후 예비 소집일에 참석 후 직접 제출
※ 우편 또는 인편으로 전달된 아이의 입학 통지서를 입학할 초등학교의 예비 소집일에 참여해 제출
취약 통지서 관련 문의 사항
- 배정 학교가 아닌 타학교에 입학을 원하는 경우 → 관할 교육청에 문의
- 예비 소집일 날짜가 없는 경우 → 배정받은 학교에 직접 문의
- 취학 통지서가 발급되지 않는 경우의 아동 :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 재외국민의 자녀, 북한 이탈 주민의 자녀, 다문화 가족 구성원 아동 등 → 관할 교육청에 문의
- 보호자 변경을 원하는 경우 → 주민센터에 문의
- 조기 입학 또는 입학 연기를 원하는 경우 → 주민센터에 문의
예비 소집일
- 취학 예정인 아동과 함께 예비소집일에 반드시 참석
- 별도의 사유 및 통보 없이 미 참석 시 관련 기관의 아동 소재 확인 실시
- 질병, 발육 상태 문제 등으로 입학이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 또는 학교에 취학면제 또는 취학 연기 신청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취학 통지서 온라인 제출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중간 과정은 온라인으로 어느 정도 진행이 가능하지만 결국 제출은 꼭 예비 소집일에 참석해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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