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스트레스 많이 받고 있다는 증거 무엇이 있을까요? 스트레스는 양날의 검입니다. 따라서 이런 증거들을 확인해 보시고 그것을 해소하거나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자가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받고 있는 스트레스 증거
스트레스는 외부 자극이나 변화에 대한 반응 또는 그 적응 과정을 말합니다. 긍정적 스트레스 Eustress, 부정적 스트레스 Distress로 나뉘며 병의 근원이 되기도 하고 긴장, 흥분, 떨리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혹자들은 이러한 감정을 이용해 업무나 공부 등을 추친하는 추진력으로 사용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임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 스트레스와 병
과도한 스트레스는 정신을 넘어 육체에도 나쁜 여향을 미칩니다. 고혈압, 심장 질환, 위궤양, 두통, 만성 요통, 과민성 대장 증후군, 성기능 장애, 류마티스 관절염, 각종 암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는 정신적인 장애,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수면장애 등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내 스트레스 자가진단 방법
자가 진단을 위한 체크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명: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경우
- 눈의 피로
- 두통 또는 목 아픔
- 혓바늘
- 코 막힘
- 어지럼증
- 호흡 곤란 또는 부정맥
- 잦은 감기 증상
-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은 상태 또는 더딘 피로 회복
- 식욕 부진(살 빠짐)
- 소화 불량
- 잇 몸 출혈
- 피부 가려움
- 탈모
- 불면증
- 이유 없이 답답한 가슴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고 싶은 마음
- 화를 잘 내는 습관
- 대인 관계의 불편함(귀찮음)
위 항목을 이용한 자가 진단이 불편하신 분들은 아래 온라인 자가 진단을 이용해 간편하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증상을 여러 가지 겪고 있거나 자주 경험하는 분이라면 강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불편을 겪는 중으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3단계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아래 3단계를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단계. 원인 찾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그 원인을 찾아 개선하거나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내가 받은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단계. 관리하기
다 받은 후 해소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기에 해소를 위해서는 중간중간 그것들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관리해 주는 것으로 교감신경을 스트레스로부터 쉴 수 있게 이완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널리 이용하는 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3단계. 해소하기
원인 해결도 관리도 부족해 쌓여 있는 경우 해소가 절실합니다. 보통 문제로 인식하면 사람은 혼자 마음속에 담아두어 그것이 스트레스가 됩니다. 따라서 해소의 가장 첫 덕목은 바로 마음을 바꾸고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입니다.
나를 스트레스받게 하는 것들에 대해 다른 사람과 충분히 대화하며 털어놓으면 부정적인 생각도 줄어들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스트레스 많이 받고 있다는 증거 및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 알아보았습니다.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즐기며 이것들로 스트레스를 푼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좋은 방법이지만 취향과 맞지 않거나 이것 또한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분들은 자신의 마음을 바꾸는 것부터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나 혼자만 감당하기 힘든 그런 경우 꼭 다른 사람과 함께 해결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