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금리가 계속 오르며 담보 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오르는 고금리에 주담대 금리 낮추는 방법 이용하시면 조금이라도 그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계속 오르고 있는 주담대 금리
주담대 7%, 8%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도 7%를 넘어가고 있다는 뉴스 기사도 있었습니다. 과거에 비하면 정말 상상할 수 없는 고금리의 시기입니다.
왜 이렇게 자꾸 금리가 오르는 것일까요?
▷ 주담대 금리가 오르는 이유
한국은행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코픽스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코픽스는 변동 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미 연준의 금리 인상도 작용을 합니다. 이는 또다시 코픽스의 상승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담대 금리 인상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 되겠습니다.
이런 고금리 시기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내 주담대 금리를 낮추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담대 금리 낮추는 방법
주담대 금리를 낮출 수 있는 방법 중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 세가지 정도가 대표적인 것입니다.
1. 금리 인하 요구권 사용해 금리 낮추기
소득 상승, 신용점수 상향, 부채 감소 등 신용상태에 변화가 생긴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중 은행뿐 아니라 보험사, 카드사에도 요구권 사용이 가능해 꼭 주담대가 아닌 다른 대출에도 적용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변동 금리 대출 상품 고정 금리 상품으로 대환해 금리 낮추기
기준 금리가 낮은 시절 고정 금리보다 좋은 조건이기에 변동 금리 상품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그에 따라 그 상품을 이용하는 분들 또한 많았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변동이기에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기에는 금리가 올라 고정 금리보다 훨씬 높은 부담을 만드는 경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변동 금리 상품을 고정 금리 상품으로 대환해 갈아타는 방법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환 상품이 정말 나에게 유용한 지 꼭 확인해보고 대환을 해야 합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 인지세 등 비용이 발생하며 개인마다 금리 적용이 다르기 때문에 유리함을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대출 상환과 이자에 대한 계산을 곡 해 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고정형 정책금융 상품 대환으로 금리 낮추기
정부에서 지원하는 안심 전환 대출이 대표적인 상품이 되겠습니다. 안심 전환 대출 대상이 안된다면 상한형 주택 담보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안심 전환 대출
- 변동형이나 혼합형 주택담보대출을 장기의 고정금리 및 분할 상환이 가능한 정책상품으로 대환 하는 대출
- 최대 2억 5,000만 원까지, 최저 연 3.7% 고정금리 적용
- 부부합산 소득 7,000만 원 이하, 주택 시세 기준 4억 원 이하인 1 주택자만 신청 가능
▷ 상한형 주택 담보 대출
- 금리 상승폭이 제한되는 상품
- 연간 0.45∼0.75% 또는 5년간 2%까지로 제한
앞으로도 기준 금리 상승, 코픽스 상승, 변동 금리 상승 이것들은 기정 사실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속 오르는 주담대 금리 낮추는 방법 꼭 숙지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